본문 바로가기
IT/사용기

[U+ 5G게임] V50 화면녹화 설정 및 사용법, 테스트

by 레몬즙한방울 2019. 5. 30.
반응형

지난번 업데이트 소식과 화면녹화, 브롤스타즈 페드 소식을 전하면서 잠깜 화면녹화에 대해서 언급했었습니다. 

2019/05/16 - [IT/사용기] - [U+5G게임] V50 (10q 펌웨어) 업데이트 + 화면녹화 + 브롤스타즈 게임패드

이번 포스팅에선 화면녹화 기능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화면 녹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지난 포스팅에도 언급했듯이 화면녹화 아이콘을 선택하기만 하면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V50 화면 녹화 설정 하기

1. 기본 화면에 있는 설정을 선택하거나 알림창을 아래로 내려 톱니바퀴를 선택해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일반 탭을 선택하고 편리한 기능에 있는 화면 녹화를 선택합니다. 

화면 녹화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프로필, 오디오, 동영상 크기 3가지 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프로필 설정하기

 

기본 설정은 프로필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화면녹화를 할 때 프로필을 넣고 싶으면 이미지 혹은 전면 카메라를 선택하면 됩니다. 어느 것을 선택하더라도 프로필이 나타나는 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은 아직 없네요.

이미지를 넣어보겠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별로 없어 가지고 있는 이미지중 하나를 선택해서 넣고 녹화를 진행해봤습니다.

프로필 삽입 후 녹화 캡쳐

왼쪽 하단에 프로필이 나옵니다. 사이즈 조절은 가능하지만 위치를 설정하지 못한다는게 약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 오디오 설정하기

오디오 설정에는 크게 두가지 설정 방법이 있습니다.

오디오 설정의 기본값은 마이크로 되어있습니다. 화면 내 소리와 외부 소리가 함께 녹음되는 기능입니다. 

다른 설정값은 콘텐츠 입니다. 콘텐츠 소리만 녹음된고, 휴대폰의 시스템 소리도 녹음될 수 있다고 되어 있네요. 

녹화 앱을 사용하면 소리를 무음으로 해도 콘텐츠 소리가 녹음되는 것을 예전 폰에서 확인 했던 터라 소리를 무음, 오디오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녹음을 해봤습니다.

 

소리 무음 화면 녹화

녹화를 하고 영상을 확인해보니 녹화된 영상의 소리도 무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소리를 키우도 다시 녹음해봤습니다.

 

중간 크기의 볼륨으로 녹화한 동영상

생각했던 것 만큼 시원한 소리로 녹화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볼륨을 최대로 하고 녹화를 해봤습니다. 

최대 볼륨으로 녹화한 동영상

이제 좀 시원한 느낌으로 녹화 되기 했습니다만 80% 정도의 크기로 녹화를 해야 좀 안정적으로 들릴 것 같다는 생각이들었습니다. 

이번엔 오디오 설정을 마이크로 하고 해봤습니다. 음악이 크게 흐르는 카페에서 해봤어야 하는데 게임 소리가 나면 민폐일까봐 ^^ 바람이 부는 야외에서 화면녹화를 진행했습니다. 

 

오디오를 마이크로 설정하고 녹화

볼륨을 최대로 하고 녹화를 진행해서 그런지 바람소리 같은 것이 간간히 들립니다. 이번엔 목소리를 넣어서 녹화를 해보았습니다. 

 

목소리도 함께 녹화한 영상

목소리를 노출하는데 익숙치 않아 좀 작게 말하며 녹화해봤습니다. 또박또박 크게 소리내어 녹화하면 괜찮게 녹화 할 수 있겠습니다. 각종 설명영상을 만들때 유용하게 사용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동영상 크기 설정

동영상 크기는 FHD, HD, qHD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값으로 HD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입맛에 맞게 크기를 골라서 녹화하면 되겠습니다.

 

V50 화면 녹화 총평

먼저 화면 녹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크게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특히 프로필을 사진(이미지 포함)과 전면 카메라를 선택해서 삽입할 수 있고, 오디오에서도 내부 컨텐츠, 마이크로 구분해두어 다양한 영상컨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하지만 컨텐츠로 녹화할 때 컨텐츠에서 제공하는 기본 소리가 아닌 폰의 볼륨에 따라 녹화되는 소리가 달라진다는 점이 약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녹화할 때 녹화시간표시가 되어 굳이 보이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것 같아 뺄 수 있었는 설정이 추가되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었지만 게임 녹화시 녹화 정지하는 방법이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일반 녹화시엔 녹화 정지 버튼이 보이지만 게임중에는 보이지 않아 화면을 드래그해서 녹화정지 버튼을 꺼내거나 OFF 버튼을 눌러 화면을 꺼야 정지되어 영상을 다시 편집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다음 패치때는 이런 부분도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화면 녹화에 사용된 게임은 드래곤라자2 입니다. 

드래곤라자2 설치하기

이 글은 LG U+의 유플레이어스 활동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 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