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사용기

X6 HDR 테스트

by 레몬즙한방울 2019. 7. 14.
반응형

「하늘이 날아가는 현상」

엘지모바일 사용자카페에 글을 올리고 나서 '할아범'님께서 HDR 모드로 촬영했을때 하늘이 날아가는 현상에 대해 문의해주셨다. 「하늘이 날아가는 현상」은 대해 사진 초심자인 내겐 듣보잡이라 HDR을 키고 찍으면 하늘이 하얗게 되는 현상이 아닐까 싶어 먼저 올렸던 사진들을 보았다.

카메라 기본 설정중 HDR은 자동으로 되어 있고, 올린 사진들이 대부분 흐린 날 찍은 사진이라 켜지지 않은 것이 아닐까 싶었지만 파일을 옮길 때 HDR이 파일명에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었지만 올린 사진에 HDR이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하기가 귀찮아 하늘이 잘 보이는 맑은 날 사진을 다시 남기기로 마음 먹었다. 

드디어 하늘이 잘보이는 나름 맑은 날!!! 촬영을 시작했다. 

HDR 자동, HDR 활성화 상태에서 촬영
HDR 끄고 찍은 사진
HDR 자동, HDR 활성화 상태에서 촬영
HDR 끄고 찍은 사진
HDR 자동, HDR 활성화 상태에서 촬영
HDR 끄고 찍은 사진

약간은 거리가 있는 배경을 찍어서 그런지 HDR이 활성화 된 사진이 역광보정이 되어 사진이더 선명하다. 그리고 하늘도 함께 선명하게 나왔다. 거리 있는 배경을 찍어 하늘이 하얗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아닐까? 싶어 이번엔 가까운 피사체를 찍어보기로 했다.

 

HDR 자동, HDR 활성화 상태에서 촬영
HDR 끄고 찍은 사진

이번에도 HDR이 활성화된 사진이 피사체와 하늘이 오히려 더 선명하게 촬영되었다. 

HDR은 역광을 보정하는 기능이기도 하고 야간 사진에 하늘은..... 검정이니 테스트할 의미가 없는 것 같아 테스트 사진 촬영은 여기까지만 진행하기로 했다. 

글을 작성하면서 찾아보니 촬영하는 각도에 따라 하늘이 하얗게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다. 각도를 좀더 다양하게 해서 테스트 해봤어야 했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역광으로 하늘을 찍으러 다니는 것도 아니고, 하늘 보단 원하는 인물이나 배경이 더 우선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각도별로 테스트 하는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아 여기까지만 촬영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래도 이정도면 어린이 기자활동을 하는 아이에게 선물해주기에 추천할 만한 카메라 특화 스마트폰, 카메라 가성비 갑 스마트폰이란 생각이 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