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정보

질병분류기호 검색하기

by 레몬즙한방울 2019. 6. 19.
반응형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처방전을 받으면 처방전에 많은 정보들이 들어있죠. 각종 개인정보와 함께 "질병분류기호" 라는 것이 있습니다. 영어숫자 조합으로 되어 있는 기호인데 이것이 무엇이고 뜻하는 것을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처방전에서 질병분류기호를 확인합니다. 

빨간네모 안에 있는 질병분류기호가 질병분류코드입니다. 제가 올린 질병분류기호는 두 가지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일반인은 전혀 알아볼 수 없는 기호이지만 구제적으로 공통으로 사용하는 분류기호입니다. 얼마전 게임중독에도 분류기호를 발급하겠다고 해서 게임업계에서 난리가 나기도 했었죠.

보통을 이 기호까지 알 필요가 없지만 실손보험등 보험금을 받을 때 내가 든 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알기 위해선 보험 약관과 약관에서 보장하는 질병인지 아닌지 질병분류코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질병분류기호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질병분류기호 사이트

돋보기가 있는 「자동완성기능 지원, 코드, 영문 키워드」라고 적혀 있는 곳에 질병명 또는 코드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코드, 및 질병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위 처방전에 나와 있는 코드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왼쪽에 해당 코드의 명칭이 나옵니다. 오른쪽에는 장황하게 설명되어 있는 내용을 보고 처음엔 병과 관련된 내용인가 보다 했는데 다시 천천히 살펴보니 질병분류기호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래서 왼쪽부분의 질병코드와 질병이름을 클릭해보았습니다. 

이제야 조금 상세한 질병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단순히 감기, 눈병 등으로만 알고 있는 것도 괜찮지만 병원에서 질병코드를 어떻게 적어주는가에 따라 내가 든 보험의 혜택을 누릴수 있기도 없기도 하니 질병코드도 가끔 이렇게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긍성 상악동염으론 보험혜택은 못보게 되었지만 이렇게 귀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