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cation/우리말 바로쓰기

널판지 vs 널빤지 ???

by 레몬즙한방울 2017. 11. 18.
반응형

태어나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우리말

언어는 살아있다고 누군가 말했던 기억이...

그래서일까? 어릴적 지금은 사라진 단어인 국민학교 시절 배워서 내가 알고 있던 말과

지금은 달라진 단어들을 종종 발견할 때 마다 놀라곤 한다.

그래서 헷갈려하거나 잘못사용하는 단어들을 발견할 때 마다 포스팅해볼까 한다.

 

첫번째 널판지와 널빤지

 

둘 중 어떤것이 표준어일까?

먼저 고려대학교 한국어대사전 콘텐츠를 제공하는 다음 국어사전에서 검색해보았다.

다음 국어사전에선 고려대, 우리말샘 두가지 버전으로 뜻을 찾아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

 

왠지 표준어가 아닐것 같은 널빤지 부터 검색해보았다.

널빤지 : 넓고 판판하게 켠 나뭇조각

다른 부가 설명이 없다.

그렇다는 것은 왠지 표준어가 아닐 것 같았던널빤지가 표준어라는 뜻... ^^;

생긴 모양으로 판단하면 안되는 건 사람만이 아닌가보다.

이번엔 널판지를 검색해보았다.

널판지 : 방언 '널빤지'의 방언(강원, 경북, 전북, 충남, 평북)으로 판판하고 넓게 켠 나뭇조각을 뜻하고 규범 표기는 '널빤지'이다.

앗 방언 지역에 내가 살던 지역이 포함되어 있구나....

왜 내가 널판지가 표준어라고 생각했는지 의문이 풀렸다.

널빤지가 표준어 입니다.

반응형

'Education > 우리말 바로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리자 책임자 ??  (0) 2018.08.02
[수용] 의 쓰임  (0) 2018.06.19
[개폐] 는 언제 쓰는 말일까?  (13) 2018.06.12
~로서, ~로써  (0) 2017.1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