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한글

표 편집하기 - 셀 선택하기

by 레몬즙한방울 2017. 9. 8.
반응형

리포트를 작성할 때 한글을 많이 사용하시죠? 리포트의 꽃인 표만들기 포스팅 두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은 지난 포스팅 표만들기에 이어 표 편집하기를 계속해서 포스팅하려 하는데요, 표를 편집하기 전 먼저 표에서 원하는 부분을 어떻게 선택하는지 알아야겠죠? 물론 '원하는 만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선택하는게 가장 편하다' 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오늘은 표의 구성단위인 셀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단축키를 이용하면 속도가 빨라지니까 어떤 단축키를 사용할지 먼저 알아볼게요.

오늘 사용할 단축키는 F5, Ctrl, Shift, Alt 와 →, ←, ↑, ↓의 조합입니다.

F5 or Ctrl or Shift or Alt + →, ←, ↑, ↓

♬ 표만들기

지난 시간 표 만들기 3가지 방법 기억 하시죠? 기억이 안나시면 지난 포스트(한글 표만들기)를 참고해 주세요.

3가지 방법 중 단축키를 이용해서 3×3 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표만들기 단축키 : Ctrl + N + T

 

 

만들어진 표를 보면 커서가 표 밖에 있고, 이 때 위의 메뉴바가 편집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표 안으로 커서를 옮기면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커서가 표안으로 들어가면 메뉴바의 내용이 달라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작업을 하실 때도 이렇게 변경되는 것을 알고 사용하시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꼭!!! 기억해주세요.

 



♬ 셀 선택하기

셀을 선택하는 단축키는 F5 입니다.

 

① 셀 이동하기

원하는 위치에 커서를 두고 (첫번째 셀에서 진행합니다) F5를 한번 누르면 셀의 색이 검정색으로 바뀌고 회색점이 하나 보이게 됩니다. 이때는 원하는 위치로 방향키를 이용해서 이동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여기서 빨간박스는 표의 크기를 알 수 있는 부분이며 나중에 편집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표의 크기를 나타내는 구나 하고 참고만 해도 됩니다.

 

② 여러 개의 셀을 선택하기

이번엔 F5를 연속으로 두눌러보겠습니다. F5를 한번 눌렀을 때와 거의 비슷하지만 가운데 점이 빨간색으로 바뀐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방향키를 움직여 보시면 여러개의 셀이 검정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죠? 여러개의 셀이 선택이 되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③ 셀 전체를 선택하기

F5를 연속으로 세번 눌러보겠습니다. 표 전체가 검정색이 되고 오른쪽 제일 아랫부분에 빨간색 점이 있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F5를 세번 누르면 표 전체가 선택되고 위의 ②의 상태와 같은 상태가 되어 방향키를 움직이면 원하는 만큼의 셀을 선택 할 수 있게 됩니다.

 

 

셀 이동, 다중셀 선택은 F5를 눌러주세요.

이상 표만들기에 이어 셀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셀의 크기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내용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링크를 제목을 클릭하시면 포스팅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한글 표만들기 관련 포스팅

1. 아래아한글 표나누기, 합치기

2. 한글 표만들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IT > 한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면크기 축소/확대 방법  (0) 2017.10.29
표 편집하기 두번째 시간 셀 크기 조절하기  (0) 2017.09.09
한글 표만들기  (0) 2017.09.01
한글에서 각주 단축키  (0) 2017.03.07
아래아한글 표 나누기, 합치기  (0) 2016.06.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