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한글

한글 표만들기

by 레몬즙한방울 2017. 9. 1.
반응형

낮에는 아직 덥지만 하늘은 완연한 가을 하늘이죠? 이런 날씨의 변화와 함께 대학교 2학기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2학기의 시작은 가을의 시작이고 가을의 시작은 리포트의 계절이 시작됨을 알리는 것이기도 하죠. 좋은 리포트는 물론 내용, 구성이 좋아야 하지만 리포트의 꽃은 바로 표입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한글에서 표를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하려 합니다.

저는 현제 아래아한글 NEO 버전을 사용하고 있어서 NEO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하지만 단축키는 동일하다는 것 참고하시고, 메뉴말고 단축키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확인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한글의 기본 화면에서 위에 보면 표가 보입니다. 거기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면 메뉴설명 상자가 표시됩니다. 설명에 보시면 표 <Ctrl+N,T> 라고 적혀있죠? 이게 바로 단축키입니다.

 

 

표만들기 단축키 : Ctrl + N, T (앞에서 부터 차례로 계속 누릅니다)

 

그럼 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메뉴바를 이용하는 방법

메뉴바의 그림에 있는 표아래 ▼ 표시를 클릭하면 원하는 크기의 표를 마우스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3줄×3칸 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3줄×3칸이 되도록 표시한 다음 클릭합니다.

 

 

표가 만들어졌습니다.

 

2. 메뉴에서 찾아들어가서 만드는 방법

메뉴에서 입력을 선택합니다. 입력을 선택하면 메뉴바의 표와 같은 아이콘이 왼쪽 첫번째에 있습니다. 1번의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3줄×3칸 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번과 같은 방법으로 3줄×3칸이 되도록 마우스로 드래그한 후 클릭합니다.

 

 

1번의 방법과 만든 표와 같은 표가 만들어졌습니다.

 

3. 단축키를 이용해서 표를 만드는 방법

저는 단축키를 즐겨사용하는 편이라서 이 방법이 가장 편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표만들기 단축키는 Ctrl + N, T 입니다. 차례로 누르는데 눌렀다 때면 안되고 하나씩 계속 누르고 있어야합니다. 그럼 단축키로 3줄×3칸 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단축키를 먼저 눌러서 표만들기 창을 열어줍니다. 표만들기 창이 열리면 줄/칸 아래 줄 수와 칸 수에 원하는 표의 크기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1,2 번과 동일하게 3줄×3칸 표를 만들기로 했죠? 줄 수에 3, 칸 수에 3을 입력하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1, 2번과 동일한 표가 만들어졌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표를 만든 후 편집하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아한글에서 표나누기와 합치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아한글 표나누기, 합치기]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Tip 하나 드리자면,
한글로 작업하다가 보면 옆에 알파벳이 적혀있는 걸 보시게 됩니다. 예를 들면 3번 단축키를 이용해서 표를 만들때 만들기를 클릭해야하죠? 만들기 옆에 D라고 적혀있고 언더바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런게 보이면 Alt + 알파벳 이 바로 원하는 단축키가 됩니다.

도움되셨으면 좋아요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