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알고먹자

싱귤레어츄정5mg

by 레몬즙한방울 2019. 5. 21.
반응형

갑자기 콧물과 재채기를 하는 아이!! 함께 병원에 방문했습니다. 항생제까진 필요없다 하시고 4가지 약을 처방해주셨어요. 그중 투리온정, 코슈정은 예전에 처방받아 복약정보를 포스팅했었습니다 .

2018/01/20 - [Health/알고먹자] - 투리온정

2018/01/26 - [Health/알고먹자] - 코슈정

처음 받아보는 약으로 생각되는 두 가지 중 싱귤레어츄정5n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약국에서 받은 조제약 봉지에는

알레르기 반응 물질을 억제하여 천식증상을 예바하고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합니다.

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사실 제 아이가 집먼지, 집먼지 진드기 알러지가 있어서 이로 인한 알러지성 비염이 있긴 합니다. 이런 병력과 증상이 심하지 않은 현재 상황에 비추어 알러지 비염증상 완화 역할을 하는 싱귤레어츄정5mg을 처방해주신 것 같습니다. 

 

싱귤레어츄정5mg 개요

- 식약처분류 : 기타의 알레르기용약

- 구분 : 전문의약품

- 제조/수입사 : 한국엠에스디

★ 의약품 복용은 의사와 상의하고 복용해야합니다 ★

 

싱귤레어츄정5mg 외형정보

양면이 볼록한 원형의 씹어먹는 분혹색 정제로 앞면에 MSD275, 뒷면에 SINGULAIR 라고 적혀있습니다.

싱귤레어츄정5mg (출처:약학정봉보원)
싱귤레어츄정5mg (출처:약학정보원원)

 

싱귤레어츄정5mg 성분

몬테루카스트나트륨 단일 성분으로 5.2mg이 들어있습니다.

몬테루카스트나트륨은 항 류코트리엔 제로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임부투여안정성

미국 FDA 분류로 B등급에 해당합니다. 

2018/01/22 - [Health/건강정보] - 임부투여안정성 등급 (FDA 분류)

★ 많은 약이 모유중으로 이행되므로 수유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

 

소아·고령자에 대한 투여

- 6개월 ~ 14세의 소아는 안정성이 입증됭되었으나 6개월 미만의 소아에 대한 안정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1일 1회 씹어서 복용합니다.

- 고령자에 대한 안정성도 젊은 환자군에 비해 차이가 관찰되진 않았습니다. 1일 1회 복용합니다.

 

싱귤레어츄정 5mg 효능·효과

- 천식의 방지 및 지속적 치료

- 계절 및 연중 알레르기비염 증상 완화

 

싱귤레어츄정5mg의 용법·용량·복약 정보

1일 1회 복용합니다.

천식 환자는 저녁에 복용하고, 알레르기비염 환자의 경우 환자 상태에 따라 투약시간을 정합니다.

천식과 알레르기비염이 모두 있는 경우에는 1일 1회, 1회 1정을 저녁에 복용합니다.

- 처방에 따라 규칙적으로 투여해야 효과가 잘 나타납니다.
- 식사 1시간 전 또는 식사 2시간 후에 복용합니다.
- 치료기간 동안 환자의 행동에 변화가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 아스피린에 과민증이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려야합니다.
- 페닐케톤뇨증이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려야합니다.


주의사항

1. 경고(아스파탐 함유제제에 한함)
페닐알라닌의 섭취를 규제할 필요가 있는 유전성질환인 페닐케톤뇨증 환자에는 투여 제한 
- 1일 허용량제한 : WHO 권장량(40mg/1kg/1일)이하로 조정(가능한 한 최소량 사용), 60kg 성인의 1일 최대복용량 2.4g

2. 투여 금지 환자
①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② 유당을 함유하고 있어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 문제가 있는 환자(유당 함유제제에 한함)

3. 이상반응
① 6~14세 소아환자(5mg의 안정성) - 6개월 이상 투여한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반응
인두염, 인플루엔자, 발열, 부비동염, 구역, 설사, 식욕부진, 귕며, 바이러스성 감염 및 후두염. 두통, (감염성)비염, 수두, 위장염, 아토피피부염, 급성 기관지염, 치아 감염, 피부 감염 및 근시

② 15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 계절 알레르기비염 환자 (드물게 보고된 내용임)
상기도 감염, 졸음현상.

③ 2~14세 사이의 소아 계절성 알레르기비염 환자 (약물과 관련성은 명확하지 않음)
두통, 중이염, 인두염 및 상기도 감염

④ 15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 연중 알레르기비염 환자 (약물과 관련성은 명확하지 않음)
부비동염, 상기도 감염, 굴두통, 기침, 코피 및 ALT 증가, 졸음

⑤ 시판 후 보고된 이상반응
(1) 감염 : 상기도 감염
(2) 혈액 및 림프계 : 출혈빈도 증가, 혈소판감소증
(3) 면역계 : 과민반응(아나필락시스, 매우 드물게 간 호산구 침윤)
(4) 정신계 : 공격적 행동 또는 적의를 포함한 초조, 불안, 우울, 지남력장애, 주의력장애, 수면장애 및 환각, 불면, 기억장애, 정신운동과다활동(과민성, 불안정, 진전 포함) 몽유병, 자살 충동 및 행동 (자살 포함), 틱
(5) 신경계 : 어지러움, 졸음, 지각이상/지각감퇴 및 매우 드물게 경련 발작
(6) 심혈관계 : 심계항진
(7) 호흡기계, 흉부 및 종격동 : 코피, 폐 호산구증가증
(8) 소화기계 : 설사, 소화불량, 구역, 매우 드물게 췌장염, 구토
(9) 간-담도계 : ALT 및 AST의 증가, 매우 드물게 담즙울체성 간염, 간세포성 간 손상 및 혼합형 간 손상이 보고되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알코올 섭취나 기타 유형의 간염등과 같은 간질환의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했거나, 다른 약을 사용하는 등 다른 복잡한 원인에 의한 것이었다.
(10) 피부 및 피하조직 : 혈관부종, 멍, 다형홍반, 결절성 홍반, 가려움, 발진, 두드러기, 중독성표피괴사융해증, 피부점막안증후군
(11)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 관절통, 근육경련을 포함한 근육통
(12) 신장 및 비뇨기계 : 소아에서의 야뇨증
(13) 전신 및 투여부위 : 무력증/피로, 부종, 발열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은 천식지속상태(status asthmaticus)등 급성 천식 발작시에 나타나는 기관지 경련의 치료제가 아니다.
2) 환자들에게는 적절한 응급 약물을 소지하도록 한다. 이 약은 천식의 급성 악화시에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3) 의사의 감독하에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제제의 투여량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으나, 갑작스럽게 흡입용 혹은 경구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제제를 이 약으로 교체하여서는 안된다.
4) 이 약을 투여한 환자에서 신경정신계 증상들이 보고되었다(3. 이상반응 항 참조). 이러한 증상들이 이 약과 인과관계가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의사는 이러한 이상반응에 대하여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이야기하여야 한다. 환자 또는 보호자는 이런 변화가 발생하면 의사에게 알리도록 하여야 한다.
5) 운동에 의해 유발된 기관지 경련의 치료를 위해 이 약을 단독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운동 이후에 천식이 악화된 환자는 예방 목적으로는 흡입용 β-효능제 상용량을 계속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속효성 흡입용 β-효능제를 응급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6) 아스피린에 대한 과민반응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아스피린 혹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해서는 안된다. 비록 이 약이 아스피린에 대한 과민반응 병력을 가진 환자의 천식시에 기도의 기능을 개선시켜주는데 효과적이기는하나, 이 약이 아스피린 과민성 천식 환자에서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에 의해 유발된 기관지 수축을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 없다.
7) 호산구 증가
이 약을 복용한 천식 환자 중 드물게 전신호산구증가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Churg-Strauss 증후군과 동일한 임상증상의 혈관염을 나타낸다. 이러한 증상은 때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전신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전신호산구증가증은 때때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경구 투여량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 의사는 환자에서 호산구증가증, 혈관염증성 발진, 폐증상의 악화, 심장합병증 및/또는 신경병증이 발생하는 지 신중히 관찰하여야 한다. 이 약과 이러한 제증상의 인과관계는 확립되지 않았다

5. 과량투여시의 처치
과량투여시 사망사례는 없음. 복통, 졸음, 갈증, 두통, 구토 및 정신운동성 활동항진 등의 반응만 보고되었다.
복막 투성이나 혈액투석으로 제거되는지 알려지진 않았다.

6. 적용상의 주의
1) 빛에 불안정하기 때문에 복용의 준비를 할 수 있을 때까지 개봉하지 않는다. 부드러운 음식, 조제우유 또는 모유와 혼합했을 경우에도 방치하지 않고 즉시(15분 이내) 복용한다(세립제에 한함).
2) 빛에 불안정하기 때문에 복용의 준비를 할 수 있을 때까지 개봉하지 않는다. 물에 현탁하였을 경우에도 방치하지 않고 즉시(15분 이내) 복용한다(시럽제에 한함.).
3) 빛에 불안정하기 때문에, 재분포 하지 않는다(세립제, 시럽제에 한함.).

7.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한다.

8. 환자를 위한 정보
1) 이 약은 천식이 악화되는 기간뿐 아니라 증상이 없는 기간 동안에도 처방에 따라 매일 복용하여야 하며, 천식이 잘 조절되지 않을 때에는 담당의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2) 이 약은 급성 천식 발작시의 치료제가 아니며, 천식 악화시를 대비하여 적절한 속효성 흡입용 β-효능제를 소지하도록 한다.
3)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속효성 흡입용 기관지 확장제가 평소보다 더 자주 필요하게 되거나,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의 1일 최대 처방 횟수 이상으로 흡입이 필요하게 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한다.
4) 의사가 지시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른 천식 치료제의 투여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된다.
5) 운동에 의해 유발되는 천식환자의 경우, 의사가 별도로 지시한 경우가 아니라면 예방 목적으로 흡입용 β-효능제 상용량을 계속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모든 환자는 응급용으로 속효성 흡입용 β-효능제를 소지하도록 한다.
6) 환자가 이 약 복용 중에 신경정신계 증상이 발생하면 의사에게 알리도록 하여야 한다.
7) 아스피린에 대한 과민반응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8) 페닐케톤뇨증 : 페닐케톤뇨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이 아스파탐의 구성성분인 페닐알라닌을 (1정당 아스파탐 함유량 X 0.5613)mg 함유하고 있음을 알려주어야 한다(아스파탐 함유제제에 한함)

반응형

'Health > 알고먹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 치료제 31개 제품 발암물질 검출 생산 판매 중지  (0) 2020.05.26
튜란트캡슐 100mg  (0) 2019.06.12
한미알마게이트정  (0) 2019.01.21
코푸정  (0) 2019.01.20
서스펜이알서방정  (1) 2018.12.16

댓글